나의 이야기

[스크랩] Re:에어콘 퓨즈 나가는 현상 문의드립니다.

주먹대장 2017. 2. 13. 10:57

 

 

휴즈가 파손되는 원인

1. 부하기점으로 (+)전원과 (-)쪽 접지선의 쇼트

2. 부하의 과전류

 

현 배선도는 2003년식 프런티어 배선입니다.

20A 에어컨 휴즈가 있네요

이 휴즈에서

@ 에어컨릴레이->에어컨컴퓨레셔

@ 컨덴셔팬릴레이->컨덴셔팬모터

로 각각 전원이 공급됩니다.

 

일단 에어컨을 끼는 순간 바로 휴즈가 나가지 않는걸로 봐서 상시 쇼트는 아닌것 같구

엔진 RPM을 올리거나 진동이 생기면 순간 쇼트가 되는것 같습니다.

 

또는 엔진RPM을 올려 에어컨압력이 올라가면 압력스위치가 떨어지면서 컴퓨레셔를 정지시켜

압력이 너무 올라가는걸 방지 해야 하는데 압력스위치가 문제가 되서

계속 컴퓨레셔가 돌아 부하가 걸리면서 순간 과전류로 인해 휴즈가 나갈수 도 있구요

 

또는 컨덴셔팬 모터쪽의 과전류와 쇼트가 의심될수도 있고....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을수 있습니다.

 

회로도를 보며

휴즈 파손의 원인을 하나씩 점검해 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휴즈점검시 전류계 또는 파형기가 있으면 진단이 쉽겠죠.

아님 작동요소를 하나씩 차단해보면서 점검하는방법도 있구요

 

전기쪽 문제가 아니라면

다음은 기계적 문제가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업소의 수익 특성상

에어컨쪽에서 가장 많은 수익은 두말할것없이

비싼 에어컨 컴퓨래셔 작업일 겁니다.

 

먼저 전기쪽 결함인지

기계적문제가 전기쪽에 영향을 미쳤는지 점검해 보십시요

 

소비자가 자동차에 대해서 모른다면

방법은

딱한가지 믿을만한 카센터에 가서 고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믿을만한 정비소를 찾기위해선 소비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비자도  "난 당신업소에 단골손님입니다"라고

정비업소에서 믿을수 있도록

소비자도  신뢰를 주셔야 합니다.

^^

 

 

와 컨덴셔팬 릴레이

 

출처 : 이정호선생
글쓴이 : 이정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