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경질 아노다이징 특징
HARD-ANODIZING 특성
※ HARD-ANODIZING 系列別特性 비교
20계열 |
50계열 |
60계열 |
70계열 | |
경 도 |
300HV |
400HV |
500HV |
350HV ∼ 400HV |
색 깔 |
엷은 국방색 |
엷은 국방색 |
짙은 국방색, 흑갈색 |
얇음(국방색) 두꺼움(검정) |
가 격 |
● Charge (w:800, l:1500, H:800) 1회分:7만원 (업체별 相異) | |||
피 막 두 께 |
● 기계부품 : 30±5μ (정밀급) ● 일반부품 : 50±10% (규정치 없는 경우 : MIL 규격) | |||
|
● 2014
![]() ● 2024 처리용이
● 2011 처리 ● 2017 (어려움) |
전부가능 |
● 6061 : 도금후 기계적 성질 가장 우수 ● 6063 : 기계적 성질 저하 |
● 7075 : 처리후 경도, 인장강도 뛰어남 ● 7079 : 기계적 성질 우수 |
일반적소재 광 택 |
● 소재광택 : 일반적 사용 (표시없음)
● 무 광 : (화학적 무광, 물리적 무광) option(價格 up)으로 가능한 지양 ● 광 택 : (화학연마, 전해연마, buffing등) | |||
비 고 |
● HARD ANODIZING의 열처리 조건 : T6 ● 색상은 피막두께에 따라 다름 ● 피막두께 50:50 (성장두께:침투두께) ex) 피막두께 30㎛인 경우 15㎛은 금속내 침투하고 실제 피막두께는 15㎛ (편측두께) |
※ HARD ANODIZING 時 주의사항
① 도금전, 도금후의 치수 고려
② 소재 선택 및 구분 확실하게 함 : 異種 재료를 같이 처리할 경우 피막두께 편차가 심하거나 불량 발생
③ 처리후 조도는 처리전에 비해 떨어짐
④ 耐피로성에 사용금물 (crack에 의한 노치현상 : 항공기 등에 적용 지양)
⑤ 금속 성질 필요하거나 납땜 등에는 무전해 Ni 도금 要 (내마모성 증가)